주니어 개발자 이망곰/독서 기록

[독서 기록] Do it! 구글 애널리틱스 4

이망곰 2023. 11. 28. 23:53

안녕하세요, 이망곰입니당

오늘은 이지스 퍼블리싱에서 출간된 <Do it! 구글 애널리틱스 4> 책을 들고 왔습니다!
책 표지에 간단한 소개로, "마케팅 성과를 높이는 데이터 분석법!" 이라고 적혀 있는데요.
저한테는 꽤나 매력적인 책일 수 밖에 없었어요.



저는 현재 창업팀 개발 파트에 소속되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도 되었고 투자도 받지만 아직 수익이 없기 때문에 보수는 단 한 번도 받지 않고 1년동안 개발을 하고 있어요.

창업팀에서 이번에 앱을 런칭하고 유저를 모으며 가장 효과를 봤던 것이 바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었습니다.
다양한 SNS의 인플루언서를 고용하여 저희의 서비스를 알렸고, 아주 잠깐 반짝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유저를 꾸준히 모아야 하고, 그 유저를 유지해야 하고, 유저가 원하는 기능을 개발해야 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요.
여기서, 유저가 원하는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떤 데이터가 많이 호출되는지 데이터를 분석할 필요가 있었어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도입했지만 기존에 사용경험이 있던 일부 팀원만 약간 분석해볼 수 있을 뿐, 팀원들 중 GA에 아주 능숙하다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전 그런 부분이 항상 답답하기도 하면서 방치되는 걸 보고 안타깝기도 했어요 ㅠㅠ
직접 GA를 공부해서 분석을 해볼까 싶었지만 아무리 개발자라도, 평소 하는 개발이 데이터 분석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오히려 더 높게 느껴졌던 것 같기도 해요.

딱 이때, 저는 <Do it! 구글 애널리틱스 4>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사람이 처음 목표를 크게 잡고 일을 시작해도 중간에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잖아요?
이 책은 그런 부분을 방지하기 위해 15차시로 나누어 흐름을 제공하고 있어요!
전체적인 흐름을 세분화하여 계획 세우기가 정말 쉽지 않다는 걸, 겪어보신 분들은 알텐데 !!
이렇게 나눠져 있으니 확실히 더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구요.



또 한가지 좋았던 점은 책 설명이 단계별로 나누어져 있다는 점이었어요!
그냥 무작정 '이렇게 하고, 저렇게 하세요~' 로 설명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단계를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보니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생겨도 '어디서', '', '무엇이' 문제인건지 금방 파악이 가능한 거 같아요.
물론 책에서 너무 쉽고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셔서 아직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없습니다 ㅎㅎ


사실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해야겠다는 마음만 은연 중에 가지고 있었을 뿐
공부를 하게 된다면 유튜브로 먼저 찾아봐야겠다 라는 생각만 하고 있었을 뿐
알게모르게 진입장벽을 높게 느껴 직접 도전해보지는 못했던 거 같아요.


앞으로 이 책으로 배운 GA를 잘 활용해서 앱의 사용성을 더 높여보려고 합니다 ㅎㅎ
근래에 굉장히 바쁜 나날들을 보냈는데 이제야 좀 안정을 되찾아서 이런저런 공부가 가능할 거 같아요!
늦은 밤에 매우 설레는 감정을 느끼고 있어요 >0<



내일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